일본은 차의 종착지이다. 차의 그 근원은 중국에 있었지만 일본이 계승하여 예술의 경지에까지 이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신부수업의 한 과정으로서 이 다도가 행해지고 있다. 다도(茶道)는 일정한 작법(作法)에 따라 주객이 마음의 공감을 나누면서 마시는 일본의 전통 예술이다.
다실을 세우고 검박하고 자연스러운 조화를 추구했다. 이것이 바로 일본다도의 핵심인 ‘와비’의 정신이다.
일본차의 또 다른 이야기는 바로 ‘말차’다. 일본 말차의 뿌리는 중국 송나라 때 황룡파에서 선을 배운 에이사이 선사다. 중국에서 선을 배운 에이사이는 당시 중국선가의 일반적인 차수
다도구의 제작 양식들을 일정하게 정하고 각 단계에 의미를 부여했다. 이처럼 다실을 꾸미고 다도구를 준비하여 차를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누고 즐기는 전체 과정의 양식을 통틀어 다도라 한다. 차를 마시는 관습은 중국에서 전래되었는데 그 초기에는 주로 사찰의 승려들이 마셨다고 한다. 이것이 무
일본은 지리적으로 우리 나라와 가깝지만 문화적으로는 우리의 그것과 차이가 크다.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 일본의 삼국간에 교류가 활발했기 때문에 비슷할 것이라 생각되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중국과는 한 대륙으로 이어져 있어서인지 문화상으로나 사회적으로 유사한 면이 많지
다도에 관련된 미의식이라는 정신적인 요소 등을 구성되어있다.
즉, 다도는 이런 요소들을 익히며 세련되게 가꾸어 가며 즐기는 일종의 정신적인 유희활동이라 생각 할 수 있다.
2. 다도의 성립과 변천 & 다도의 정신
;중국의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다문화는 견당사에 의해 나라시대부터 일본에 전
다회(茶會)와 다회의 과정
1)다회: 차 마시기 모임
주인이 다실에 손님을 모셔서 함께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일을 '다회' 또는 '다사'라고 한다. 다도를 즐길 수 있는 다실, 곧 차를 마시는 방과 다도구들이 갖추어져 있고 좋은 이야깃거리가 있다면, 언제라도 스승이나 제자 또는 벗을 초대하여
중국, 그리고 일본의 순서대로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상대론적 관점에서의 비교는 각 국의 특징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Ⅱ. 한국의 차 문화
1. 우리 차의 유래
우리나라에 차가 도입된 것에 대한 의견은 아직도 논쟁중일 정도로 정확하지 않다. 역사적 고증을 할 수 있을 만한 정확한 기록이 존재하지 않
일본인의 자연관을 표현하는 것이라 하겠다.
- 정원의 발생과 역사
기록에 남아있는 정원의 시초는 아스카 시대(6세기 후반~7세기 중엽)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스이코 천황 시대인 612년 백제에서 건너온 도래인이 궁정에 슈미센과 구레하시(지붕이나 난간이 붙은 중국식 다리)를 만들고, 사이메
주인이 「どうぞ 遠慮(えんりょ) なさらずに」(자, 사양하지 마시고)라며 자꾸 권한다.
3. 일본의 인사말 1) 아침·낮·저녁 인사
일본에서는 만났을 때 나누는 인사말이 영어에서와 마찬가지로 시간대에 따라 구별하여 쓰고 있다.
① 아침 인사: おはよう ございます.(오하요- 고자이마스)「안녕하십
2. 일본의 문화
1) 태도 및 행동
① 일본인의 국민성
i. 서열 정하기
- 일본인들은 여러 명이 모이게 되면, 그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나이, 사회적 지휘 등을 통해 서열을 정한다. 또 이러한 서열을 바탕으로 상하간의 예의를 지키며 대화나 행동에 제약을 받게 된다. 일본어 내에 경어가 상당히 발전하